728x90
반응형

체크포인트 찰리 옆에는 박물관이 있다.

동서독 분단 시기의 생활상과 정부 문서 등 다양한 주제의 전시물들이 마련되어 있다. 그 중 몇 장의 사진을 가져왔다. 

군정 포고문인 것 같다. 독일어와 영어로 되어 있다. 

한국전쟁을 다룬 부분도 있고...

므스티슬라브 로스트로포비치의 유명한 베를린 장벽 연주. 바흐의 무반주 첼로 모음곡은 여전히 로스트로포비치 하면 딱 떠오르는 작품이다. 

동서독은 남북한에 비해 덜 빡빡했던 모양이다. 이렇게 열기구를 타고 동독을 탈출한 사람도 있었다고. 

이외에도 동서독, 동서베를린의 생활상을 알려 주는 전시물들과 1층의 샵이 잘 마련되어 있었다.


해질녘이 되었다. 낮은 건물들 뒤로 해 지는 것이 예쁘다.

이곳이 독일 연방의회 의사당이다. 전망대는 예약 시간대가 맞지 않아 방문하지 못했다. 

독일 제국 시절(19세기 후반) 지어졌지만 실제 의사당으로서 현재의 역할을 하는 것은 통일 이후부터라고 한다. 

고전적인 외양의 건물에 유명 건축가인 노먼 포스터가 지었다는 유리 돔이 씌워진 것이 나름 잘 어울리는 것 같기도 하고. 

바로 옆의 Paul-Löbe-Haus. 의원회관 역할을 한다고 한다. 통일 후 의사당 역할을 하게 된 곳답게, 현대적인 건물이 들어서 있다.  

 

그리고 연방수상부. 이곳에서는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16년째 재임 중이다. 옆 건물과 마찬가지로 개방적이고 깔끔한 느낌이다. 규모도 수상의 집무실 건물치고는 소박하고 실용적인 느낌이랄까.


숙소로 돌아가는 길, 슈프레 강변에서 음식과 문화생활을 즐기는 많은 사람들.

그리고 슬슬 불이 들어오기 시작하는 중앙역. 이곳은 역뿐만 아니라 쇼핑몰도 들어서 있어서 저녁거리와 필요한 것을 사는 등 여행 내내 잘 활용했었다.


촬영: 2019년 6월 14일 저녁, 독일 베를린에서, 나의 iPhone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