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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깊은 밤이다. 도하 하마드 국제공항에 도착했다. 2014년 개항이라 그런지 최신식의 깔끔함을 자랑한다. 일단 시간은 넉넉했기 때문에 간단한 보안검색 뒤 와이파이 잡고 환승게이트 확인까지 여유롭게 마칠 수 있었다.

도하 하마드 국제공항의 명물, 거대한 곰 인형이 환승구역 중앙에 이렇게 크게 자리를 잡고 있다. 다들 사진 하나씩 남기고 가는 모양이다.

안내판도 잘 되어 있고, 자신의 게이트만 잘 알고 있다면 길 찾는 것이 그렇게 어렵진 않다고 느껴졌다.

카타르 왕실이 소유하고 있는 파리생제르맹의 스토어도 만나볼 수 있었다.

환승의 허브다운 빽빽한 시간표. 딱히 이 모습이 특색 있는 것은 아닌 것 같지만.
카타르항공은 이맘때쯤 중동 정세 불안으로 인해 다른 중동행 항공이 차단되기도 했지만 어쨌든 각 대륙을 모두 직항으로 커버할 수 있는 기막힌 위치선정 덕에 환승이 끊이지 않는다. 그래서 오일머니와 결합해 이렇게 세계적인 항공사들도 이 지역에서 많이 나오는 것이다.

새벽 다섯 시 반이 좀 넘었는데 벌써 34도를 찍고 있는 도하의 날씨인데, 이게 최저기온에 가깝다는 사실. 그러나 공항 안에는 에어컨이 빵빵하게 나왔고(솔직히 약간 춥다 싶을 정도), 게이트 주변 벤치 역시 이렇게 발을 뻗고 눕다시피 할 수 있게 되어 있었다. 새벽에 도착해 장시간 대기 후 환승하기에도 불편하지 않겠다 싶다.

아직 탑승까지 꽤 시간이 남아서 닫혀 있는 게이트.

이베리아항공을 비롯해 여러 항공사의 코드셰어가 걸려 있었다.

이제 여행할 때 빼먹지 않는 보딩패스 사진...인데 종이티켓을 발급받는 경우 그렇고 대체로 애플 월렛에 담거나 메일로 pdf를 열곤 한다.

알자지라 뉴스가 나오고 있는 TV.

이 노선에 투입되는 기종은 A350이다. B777보다 좀 더 새 비행기인 것 같다. 배치는 비슷했다. 이번엔 3-4-3의 중앙 복도쪽 좌석. 역시 일찍 체크인을 하면서 좌석을 고르길 잘 했던 것 같다.

무난한 아침 기내식 메뉴.

그리고 간식으로 부리또와 브라우니가 제공되었는데, 조명과 카메라 성능의 한계(당시 iPhone 6s 사용)탓에 웬 새까만 숯덩어리처럼 나왔다...

그리고 마드리드에 도착했다. 비행 시간은 7시간이 좀 넘는다. 점심때를 좀 지난 오후, 마드리드답게 맑은 날씨다. 카타르항공과 이베리아항공의 코드셰어가 걸린 이 비행편은 원월드의 터미널 4로 도착한다. 왼쪽에 보이는 비행기들이 이베리아항공 소속이다.

햇살을 받아들여 따뜻한 느낌을 주는 목조 구조물로 된 지붕. 사람이 꽤나 많다. EU 지역으로 들어가는 것이라 입국심사가 기다리고 있다.

터미널1과 달리 짐을 찾으러 피플무버를 타고 움직여야 한다.

짐을 찾고 나면 이제 지하철을 타고 마드리드 시내로 움직일 차례다. 마드리드 지하철 8호선 종점인 Aeropuerto T4역이다. 광역전철인 세르카니아스를 타고 시내로 이동할 수도 있지만 머물 기숙사에 가는 경로상 8호선의 반대편 종점 Nuevos Ministerios역에서 환승하는 게 편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To be continued...
2017년 7월, 직접 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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